제이앤엠뉴스 | 전라남도는 국가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도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수기 처리, 신청기한 연장, 대체 창구 안내 등 방법을 통해 도민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.
주민등록등·초본 등 제증명은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, 전입신고는 읍면동 수기 접수를 통해 일괄 소급 적용된다.
주민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은 시스템 복구 시까지 불가함에 따라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는다.
현재 정부에선 공사 하도급 대금 미지급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긴급 복구를 추진하고 있으며, 전남도는 시스템이 정상화될 때까지 감독공무원, 감리단, 원․하도급사와 확인 후 추석 전까지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.
자활급여, 사회서비스, 장애인활동지원, 치매안심서비스, 아동수당 및 자립수당 등 각종 복지서비스의 신청과 지급은 시군 및 유관 기관․단체에서 수기로 관리한 후 소급 적용한다.
출생기본수당은 9월생에 한해 신청 기한을 연장하고 첫만남이용권, 산모신생아건강관리, 여성위생용품 등 바우처카드는 당분간 사용할 수 없으므로 개인카드로 선결제 후 사후에 지급할 예정이다.
농업인 공익직불금 신청은 시스템 복구 전까지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. 전남도는 이와 관련 신청 접수 기한 연장을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할 방침이다.
또 어업인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전자 어업허가증 대신 임시 종이허가증을 발급해 면세유 등 민원 업무를 처리할 계획이다.
자동차 등록 및 부동산 거래 신고는 시스템 복구 전까지 수기로 처리되며, 도로명주소 검색 및 지도 서비스는 시군청에 유선 문의를 통해 처리할 수 있다.
정부의 정보시스템 복구가 진행 중으로 시스템 복구 상황에 따라 대체 절차는 변경될 수 있으므로, 수시로 인터넷 포털(네이버, 카카오) 공지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. 또 행정기관 방문 전 전화를 통해 해당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를 사전에 문의하고 방문하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.
전남도의 경우 평일주간에는 도 대표 전화, 휴일 및 야간에는 당직실(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. 시군의 경우에도 민원실과 당직실에서 안내할 예정이다.
[뉴스출처 : 전라남도]